거꾸로 수학교실에서는 말하기 학습전략에 기반한
‘메타인지 학습법’을 활용하여 학생이 학습내용을
완전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 진행을 시스템화하였습니다.

말로 설명해보는 과정에서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또는 잘못 이해하거나 모르고 있는지를 스스로 파악하는 메타인지가 작동합니다.

오늘 배운 개념이나 원리, 또는 풀이 과정을 체계적으로 말할 수 있고 막힘없이 설명할 수 있다면,
이는 배운 바를 제대로 확실하게 알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은 말로 표현하고 설명하는 과정에서 다시 한번 머릿속에 체계화되어 뚜렷하게 각인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어떤 것을 말로 설명해보고 가르쳐보는 것이 기억에 오래 남고 학습효과가 높은 이유입니다.
반대로 설명을 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개념을 잘못 이해했거나 공부한 내용에 틈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그 오개념이나 틈에 해당되는 내용을 찾아 다시 학습하고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재인지 과정을 반복한다면 지식을 보다 견고하고 체계적으로 내면화할 수 있고
모르는 내용은 교사와의 피드백 보완학습과 재학습을 통해 완전하게 이해하게 됩니다.

  • 개념원리 학습 프로세스

  • 문제풀이 학습 프로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