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는 수학에서 말하는 수학로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교육방식

교사가 티칭을 통해 아이들의 머릿속에 지식을 집어넣는
일방적인 형태의 주입식 강의였습니다.
이러한 교사 중심의 주입식 강의는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물론
수업 자체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잃게 하는 최악의 교수법입니다.

교사 중심의 일방적 주입식 강의

플립러닝, 거꾸로 수학교실

거꾸로 교실에서는 이를 완전히 뒤집어 수업 전에 동영상 강의를 통해
기본지식을 습득하게 한 후 교실에서는 배운 내용을 묻고 답하고, 설명하는 등
‘말하기 전략’을 통해 지식을 더욱 견고히 다지고 확장시키는 방식입니다.

학생 스스로 동영상 학습 후
교사와 동료에게 거꾸로 설명하기

말하기 학습법은 아는 것은 더욱 확실히 내 것으로 만들고,
모르는 것은 보완(재인지)할 수 있는 메타인지 이론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배운 내용을 말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지식은 더욱 체계화되고, 뇌에 다시 한 번 각인되어 자기화됩니다.
반대로 설명을 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개념을 잘못 이해했거나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그 오개념이나 부족한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을 찾아 다시 공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반복한다면 배운 내용을 보다 견고하게 내면화할 수 있고,
모르는 내용은 완벽한 보완과 피드백 학습을 통해 정복하여 완전학습 단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 학습법에 근거한 말하는 공부법이 학습효과가 높고 성적을 향상시키는 최고의 학습법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교사의 티칭을 수동적으로 듣기만 했던 수업에서,
학생이 적극적으로 말하는 수업으로 바뀌면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 또한 달라집니다.

기존 주입식 강의실에서는 학생이 언제나 수동적인 관람자였다면, 플립러닝(거꾸로 교실) 학습법에 기반한 거꾸로 수학교실에서는
학생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함께 참여하는 학습(Learning)의 주인공이 됩니다.
학생이 수업 과정에서 소외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의 진정한 주체로 참여하는 교수학습 방식입니다.
교사는 티칭의 역할 뿐만 아니라 활발한 말하기가 가능한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진행자 혹은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아울러 일방적인 집단적 티칭에서 벗어나 학생의 말하기를 통해 드러난 오개념이나 부족한 부분을
개인별 질의응답이나 첨삭지도로 완벽하게 메꿔주는 개인별 맞춤식 지도가 강화됩니다.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는 수업

학생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습의 주인공, 질문과 답변, 교사와 동료에게
거꾸로 설명하기 등 ‘말하기’ 수업을 진행하는 교실의 주인공

교사

일방적인 주입식 강의에서 벗어나 학생과 상호작용하는 상호 소통방식의 수업 진행,
집단적 티칭보다는 개인별 맞춤식 질의 응답과 피드백 학습 강화

학생은 교사의 강의를 듣기만 하던 수동적 학습에서 벗어나 교사와 상호작용하는 플립러닝 방식의 말하기 수업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면서 수업에 대한 적극성과 몰입도가 강화됩니다.

결과적으로 학업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되고,
학업성취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됩니다.

플립러닝 (거꾸로 교실)
  • 동영상 학습
  • 문답, 설명 등
    말하기 수업
학업성취도 극대화
  • 수업에 대한
    적극성,
    몰입도 강화
  • 흥미와
    자신감 배가
  • 학습효과
    학업성취도
    극대화
  • 거꾸로 수학교실의 말하는 수학

    질문식 수업

    교사와의 질의응답을 통해 개념 이해도 점검,
    부족한 개념에 대한 이해 강화 및 취약부분 피드백 학습

    거꾸로 설명하기

    배운 내용을 교사와 동료에게 거꾸로 설명함으로써 완벽한 자기화 가능.
    문제풀이 과정을 학생이 교사에게 거꾸로 설명해보게 함으로써
    잘못 적용하고 있는 개념이나 잘못된 추론과정을 1:1 맞춤식으로 지도

  • 말하는 수학의 학습효과

    • 말로 설명하는 수학공부를 통해 재인지 및 재구조화 효과
    • 완벽히 알고 있는 내용과 제대로 알지 못하는 내용에 대한
      점검 및 확인 가능
    • 이해가 부족한 학생에게는 개인별 첨삭지도 및 추가학습 제공
    • 논리적 설명을 위한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향상
    • 잦은 성취감을 통해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