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의 전통적인 교육방식은 교사가 티칭을 통해
아이 들의 머릿속에 지식을 주입시키고, 수업을 마친 후
집으로 돌아간 아이들은 숙제(복습)를 하기에 바쁜 모습이 었다.

그에 반해 플립러닝, 즉 거꾸로 교실에서는 이를
완전히 뒤집어 수업 전에 사전 학습을 통해
기본 지식을 습득한 후 교실에서는 심화 문제
풀이와 토론 수업으로 지식을 확장
시킨다.

예습을 통해 사전지식을 갖고 수업에 참여하기 때문에 교사가 일방적인 강의로 지식을 다시
주입시킬 필요가 없고, 반대로 학생들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수업에 대한 적극성과
몰입도, 자기주도성을 촉진하는 교수학습방식이다.

기존 교사 중심의 주입식 강의를 완전히 거꾸로 뒤집어 학생 중심의 능동적 참여수업을
이끌어 낸다는 의미에서 플립(Flipped, 거꾸로 뒤집힌) 러닝으로 명명되었고,
국내에서는 거꾸로 학습, 거꾸로 교실, 뒤집힌 학습 등으로 불리고 있다.

플립러닝(거꾸로 교실)이란?

플립러닝은 2009년 미국의 콜로라도 지역에서 시작된 혁신적인 학습법으로,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대안적 교수학습모델이다.
국내에서는 2012년 카이스트와 울산과학기술대학교를 시작으로 2014년부터는 서울대학교 수학과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KBS, SBS, 조선일보 등 유수의 언론들은 플립러닝의 놀라운 학습효과를 보도하며 교육계에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줬다.

기존 수업방식

교실에서 강의 집에서 숙제

플립러닝, 거꾸로 수학교실

집에서 강의 교실에서 활동

플립러닝은 2009년 미국의 고등학교 과학교사인 존 버그만에 의해 시작되어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2012년부터 울산과기대와 카이스트를 시작으로 2014년부터는 서울대 수학과에서도 도입하고 있는 선진적인 교수학습 모델이다.

국내에서 최초로 플립러닝을 도입한 곳은 올림피아드교육이다.

올림피아드교육은 2010년부터 기존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창의적 교수학습 모델을 기획하면서 플립러닝 방식의 우수성과 뛰어난 학습효과에 주목하였다.
올림피아드교육 산하 수학교육연구소의 전문 연구진들과 현장의 교수 책임자들, 이러닝 개발 연구진들이 함께 기획팀을 구성하여
2년여의 연구 개발 끝에 2011년 현재의 거꾸로 수학교실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기존에 수백 년 동안 지속돼왔던 일방적 강의 위주의 주입식 교육방식을 완전히 탈피하여
학생 중심의 능동적인 참여수업을 구현하고 있다는 것이 플립러닝의 본질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 플립러닝 방식에 기반한 거꾸로 수학교실의 교실에서는 말하기 학습전략을
    통해 학생들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수학적 의사소통 과정에서
    학생들을 끊임없이 생각하게 하여 두뇌를 활성화시킨다.

  • 학생들은 수업 시간 내내 질문과 답변, 발표와 토론, 친구 가르치기,
    학생이 교사에게 설명하기 등의 ‘말하기’ 학습전략을 통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학습과정에 몰입하게 된다.

교사는 개인별 질의응답과 토론 과정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코칭의 역할을 수행한다.
기존의 주입식 교실에서 교사가 대부분의 시간을 티칭 하는 데 주력했다면, 플립러닝에서는 티칭이 빠져나간 자리를
개인별 질의응답이나 상호 소통에 기반한 코칭이 대신하는 것이다. 티칭과 코칭이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교수학습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 중심의 주입식 강의 교실에서는 학습한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더구나 정해진 진도를 나가야 하기 때문에 잘 이해하지 못한 문제나 오개념을 즉시 해결하거나 제대로 보완할 수 없는 구조다.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해결되지 않은 채 점점 누적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불완전 학습 시스템인 셈이다.

반대로 플립러닝에서는 사전 예습을 통해 그날 배울 핵심적인 내용을
미리 알고 수업에 임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말하기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뿐더러 추가적인 문제풀이를 통해
학습내용을 보다 완전하게 내면화할 수 있다.

학생 중심의 능동적인 참여수업으로 주입식 교육을 거꾸로 뒤집은 플립러닝은 학생들의 두뇌를 끊임없이 활성화시켜 수업에 몰입하게 하는 힘을 갖는다.
플립러닝 방식을 도입한 교실에서 학생들의 성적 향상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